ETRI 2022년 하계 연구연수생(인턴) 합격 후기 (+ 서류 작성 팁)
date
Jul 11, 2022
slug
etri-2022-summer-recruit
status
Published
tags
Career
ETRI
Recruiting
summary
면접 보지 않고 학사 3학년이 경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
type
Post
동기
무의미한 대학 생활 중 후배의 인턴 경험 소식을 들었다. ETRI는 정부출연연구원 중 우리 전공 분야에 적합하며, 심지어 면접도 보지 않는다고(?) 해서 지원했다. 간단한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로 좋은 체험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 물론 훌륭한 스타트업에 가면 가장 좋겠지만
서류 작성 (2022년 하계 연구연수생 공개채용)
자기소개서
- 지원동기 프론트엔드를 좋아하게 된 이유, 관련해서 공부하게된 이것 저것 기술을 설명했고, 프론트엔드 특성인 트렌드를 민감하게 따라가 기술을 공부했다는 사실을 학부 연구실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와 함께 설명했다. 지원했던 연구실의 연구과제에 어떠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상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 강점 문서화, 트렌드에 민감하게 배우는 기술, 사용자 경험 설계 경험 등의 설명으로 각 강점의 상세 부분을 설명했다.
- 과제 수행 계획 앞서 소개한 강점을 바탕으로 연구과제에 많은 기여를 하며 배우고 싶다는 설명이 함께했다.
역량 기술서
- 학교 교육과정: 대부분 A+ 과목이고, 컴퓨터공학에서 중요한 과목을 중점적으로 가져왔다. 2개의 과목에서 A학점이었다.
- 학위 논문명 및 연구실적물: 없음
- 희망 연구과제 또는 직무: 프론트엔드 관련 연구과제를 하나 정해 프로젝트의 경험을 잘 살려 성실하게 기술적으로 풀어 나가겠다고 서술했다.
- 본인에게 유리한 업적: 학교 알고리즘 대회 수상 실적과 본교 영재교육원 멘토활동과 프론트엔드 관련 프로젝트 3개, 학교 프로젝트 1개를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작성하였다.
합격
이메일로는 합격 여부를 알려주지 않는다. 웹사이트에 조회하니 결과는 합격이었다. 프론트엔드만 판다는 사실 깊게 파지도 못함 전략이 통했는지는 모르지만 어쨌든 좋은 결과였다.
이후 ETRI에 있는 선배의 조언으로 빠르게 대전으로 가서 2달치 자취방을 좋은 가격에 구할 수 있었다. (연구연수생이 워낙 많아 주변에 2달치 자취방 매물이 많이 나오지만 좋은 집은 빨리 마감된다) 추후 글에서는 후기로 찾아오겠다.